아름다운 인생/성공/인생/

성공하려면 한 가지에 집중하라

Wonderful world 2018. 5. 28. 11:54


성공하려면
한 가지에 집중하라

전문성과 차별성 내세운 마케팅으로 승부


구직보다 창업이 활기를 띄고 있는 가운데 많은 예비 창업자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품목을 찾으려고 다양한 창업 정보 수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여러 정보는 똑똑한 정보 하나를 이기지 못하는 법이다.
정보 습득 못지않게 직접적인 정보 체험도 중요하다는 말이다. 요즘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체험 창업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 가지 예비창업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여러 조건을 다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뒤 그 한 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메뉴가 독특한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눈에 보이는 인테리어 등이 세련된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두 장점을 모두 갖춘 아이템이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창업 조건을 고루 갖춘 아이템은 찾기 힘들다.

창업은 살아 있는 유기체이며 정확성과 검증을 요구하는 과학이다. 따라서 자신의 아집으로 그릇된 판단을 쫓아간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분야다. 실패할 확률을 줄이려면 객관적인 근거에 의해‘잘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에만 집중해야 한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승승장구’
여름을 맞아 외식업 중 가장 특수를 누리는 주류전문점의 차별적인 마케팅을 눈여겨볼 만하다. 특히 안정적으로 가맹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이 같은 조건을 고루 충족하는 브랜드가 있다. 냉각 테이블이라는 차별적인 요소를 갖춘 생맥주전문점 ‘가르텐호프&레스트’가 바로 그것이다.
이 브랜드의 매장들은 주변의 다른 업종에 비해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 이유는 동종 업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냉각 테이블이라는 독창성이 고객들에게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각 테이블에 설치된 냉각 테이블은 맥주를 오랫동안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한 번 경험해 본 고객들은 또다시 그 매장에 들를 수밖에 없고 주변에 입소문까지 내기 마련이다.
이처럼 고객이 요구하는 차별성과 독창성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브랜드가 결국 경쟁이 치열하기로 소문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예비창업자 역시 이 같은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성공 창업에 가까이 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중적인 안목보다 한 가지를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파격적인 가격으로‘고객몰이’
동종 업종에 비해 4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을 끌어모으기에 성공한 맥주 할인전문점‘쿨럭’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병맥주 40여 종을 최대 40%까지 할인 된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젊은층에서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비결이다.
쿨럭의 가장 큰 매력은 최신 트렌드에 맞춰 인기 주류를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는 것이다. 메뉴 역시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퓨전부터 탕류까지 골고루 갖추고 있어 고객들이 입맛에 맞게 골라 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곳에서는 세계 각지의 유명 맥주는 물론 소주와 양주, 사케를 비롯한 다양한 주류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한편 쿨럭 본사에서는‘맛이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식자재 선택에서부터 유통과정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직접 관리하고 있다.

세련된 메뉴 구성이야말로‘성공 노하우’
풍부한 향, 빠른 서비스, 좋은 맛을 내걸고 웰빙 식단을 제공하고 있는 복합 오리엔탈 요리전문점‘라이스스토리’는 저렴한 가격과 세련된 메뉴 구성이 강점이다. 다양한 아시안 볶음밥을 기본으로 각종 면류와 홈스타일 메뉴 등 차별적인 메뉴 구성과 20가지의 오리엔탈 특제 소스와 쌀을 기본으로 한 요리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과 대학생 등의 표적 고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는 본사의 경력이 크게 좌우했다. (주)HSONE인터내셔날은 10년 이상 주문자상표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소스를 개발한 노하우가 풍부해 외식업에 대한 성공 노하우가 많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운영 중인 라이스스토리의 특제 소스를 2년여에 걸쳐 개발한 뒤 독특한 메뉴 구성에 성공, 창업시장에서 인기 높은 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부안농협과의 협약을 통해 볶음밥에 쓰이는 쌀의 질을 높인 것도 라이스스토리의 성공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 신선하고 질 높은 식자재를 확보하는 데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이 곧‘성공비결’
고시원도 성공적인 창업 품목의 하나로 명함을 당당히 내밀고 있어 이채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승부수를 띄운 ‘아이엘V.R.D’는 기존의 작은 고시원 구성을 탈피해 10m2 정도의 넉넉하고 상쾌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인테리어 일체와 그에 필요한 보안 시스템까지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가구와 침대 등을 직접 맞춤 제작해 주는 덕분에 쾌적하고 깨끗한 분위기가 강점이다.
고시원 구성에 필요한 부분을 자체적으로 모두 해결하기 때문에 창업비용 역시 동종 업계에 비해 매우 저렴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아울러 예비창업자의 창업비용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은행권은 물론 정부기관과의 협약으로 저렴한 대출을 제공하는 데에도
한몫하고 있다.
최근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도 소형 평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제도적 지원도 적극적인 편이다. 특히 성공 확률 100%에 가까운 수익성으로 인해 노년층 사이에서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인기 창업 아이템으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www.yonhapmidas.co.kr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중앙대.능률협회 겸임교수 역임
(사)소상공인컨설팅협회 및 (사)창업컨설팅협회 부회장
(사)한국유통경영학회와 및 (사)한국창업학회 이사
KBS, MBC, SBS 등에서 창업 관련 활발한 방송 활동
각종 신문에서 창업 칼럼리스트로 활동
저서로 <창업은 전쟁이다> <창업 트렌드가 돈이다> 등 다수